조계사 뉴스
조계사보 칼럼
2025년 신년 인사와 다짐
교육봉사팀장
명도화 이나향
“올해는 마음을 넉넉히 갖고 살아가자”고 하신 총무원장 진우스님의 새해 덕담처럼, 업장을 녹이고 선명상 기도를 꾸준히 실천하며 육바라밀을 지키고 행하면 어려움 없이 잘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기본교육 담당 봉사팀장으로서 팀원들과 함께 기본교육 새내기 수강생들에게 최선을 다해 길잡이가 되겠다고 다짐합니다.
모든 불자님들도 올 한 해 평안하고 행복한 나날들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불교대학 2학년
안명 김정상
정국이 혼란스럽고 경제가 어려운 상황 속에 서 을사년 푸른 뱀의 해가 밝았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잘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지난 2년 동안 불교대학에서 부처님 법을 공부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 중에서도 봉사활동은 사람마다 견해와 생각이 다르다는 점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실감하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불교대학을 졸업한 후, 도반들과 함께 대학원에 진학하여 부처님 법을 더 깊이 배우고자 합니다.
새해에는 더욱 낮은 마음으로 행동하고, 다양한 봉사 와 신행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육·수 행법회 모든 구성원들이 부처님의 가피로 건강하고, 모든 서원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발원드립니다.
불교대학원 2학년
운봉 이금재
시방세계의 삼보에 귀의 합니다.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짓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 하며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새해를 맞아 108배와 타종의식에 참여하여 부처님께 새해 다짐을 올립니다. 2569년 전 부처님의 가르침이 현재의 우리 삶에 지혜로운 등불이 되어 주는 것에 감탄하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불교의 맥을 찬란하게 지켜주신 선지식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교육·수행법회의 불교대학과 대학원은 부처님의 법을 올바르게 배우고 불교를 널리 전할 수 있는 진정한 불자로 태어날 수 있는 신비로운 공간입니다.
불기 2569년 을사년에는 조계사 교육·수행법회를 홍보하여 발심품계, 행도품계, 부동품계, 선혜품계를 수지하는 불자들이 늘어나 부처님의 법이 널리 전해 지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거룩하고 위대한 부처님의 가피가 모든 이에게 널리 회향되기를 기원합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교육·수행법회 문수행 정은희 (신도회 교육·수행법회)
저작권자 © 미디어조계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