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조계사 뉴스

조계사보 칼럼

[연재] 신도회 소식

2025년 신년 인사와 다짐

  • 입력 2025.02.01

교육봉사팀장

명도화 이나향

“올해는 마음을 넉넉히 갖고 살아가자”고 하신 총무원장 진우스님의 새해 덕담처럼, 업장을 녹이고 선명상 기도를 꾸준히 실천하며 육바라밀을 지키고 행하면 어려움 없이 잘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기본교육 담당 봉사팀장으로서 팀원들과 함께 기본교육 새내기 수강생들에게 최선을 다해 길잡이가 되겠다고 다짐합니다. 

모든 불자님들도 올 한 해 평안하고 행복한 나날들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불교대학 2학년

안명 김정상

정국이 혼란스럽고 경제가 어려운 상황 속에 서 을사년 푸른 뱀의 해가 밝았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잘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지난 2년 동안 불교대학에서 부처님 법을 공부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 중에서도 봉사활동은 사람마다 견해와 생각이 다르다는 점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실감하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불교대학을 졸업한 후, 도반들과 함께 대학원에 진학하여 부처님 법을 더 깊이 배우고자 합니다. 

새해에는 더욱 낮은 마음으로 행동하고, 다양한 봉사 와 신행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육·수 행법회 모든 구성원들이 부처님의 가피로 건강하고, 모든 서원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발원드립니다.

 

 

불교대학원 2학년

운봉 이금재

시방세계의 삼보에 귀의 합니다.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짓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 하며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새해를 맞아 108배와 타종의식에 참여하여 부처님께 새해 다짐을 올립니다. 2569년 전 부처님의 가르침이 현재의 우리 삶에 지혜로운 등불이 되어 주는 것에 감탄하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불교의 맥을 찬란하게 지켜주신 선지식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교육·수행법회의 불교대학과 대학원은 부처님의 법을 올바르게 배우고 불교를 널리 전할 수 있는 진정한 불자로 태어날 수 있는 신비로운 공간입니다. 

불기 2569년 을사년에는 조계사 교육·수행법회를 홍보하여 발심품계, 행도품계, 부동품계, 선혜품계를  수지하는 불자들이 늘어나 부처님의 법이 널리 전해 지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거룩하고 위대한 부처님의 가피가 모든 이에게 널리 회향되기를 기원합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선림원수행팀장
세정화 설민경
모두가 무탈하고 행복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024년을 보내고 2025년 을사년 푸른 뱀의 해를 맞이하였습니다. 
갑진년 한 해 동안의 업장을 날려버리고, 밝고 힘찬기도의 발원과 부처님의 자비로 불자님들 모두 무탈하고 행복한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선림원수행팀의 팀장을 제의받았을 때, 제 능력에 대 한 의문과 함께 오롯이 수행에 정진하고 싶은 마음에 이를 사양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돌아보니 개인의 이기적인 바람만을 생각했던 것은 아닌지 가슴 한편이 무겁기도 했습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그저 그렇게 살면 되는 것인데 더 이상 무엇을 바라고. 삼백예순다섯개의 해님과 달님을 공짜로 받았으니, 이제는 최선의 노력으로 제대로 해보겠습니다.
선림원장스님을 비롯하여 종무원들, 단체 임원들과도 지혜롭게 소통하며, 도반들과 슬기롭게 생활하고 열심히 수행하겠습니다. 불자님들 모두 건강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교육·수행법회 문수행 정은희 (신도회 교육·수행법회)

저작권자 © 미디어조계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