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 뉴스
조계사보 칼럼
포교법회 신년인사
관음재일팀
거룩하신 관세음보살님의 자비와 가피가 충만하기를 기원하며 2025년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관음재일팀은 조계사 신도님들과 함께 관음기도를 통해 모든 중생의 고통을 덜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관음보살님의 지혜와 자비는 저희에게 어려운 순간마다 힘이 되어주셨고 모든 이들에게 희망의 빛을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팀은 조계사의 사중 행사와 불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부처님의 법이 더욱 널리 퍼질 수 있도록 함께 정진하고 있습니다. 연간 진행되는 성도재일, 부처님오신날 행사, 칠석기도 등 대규모 법회와 불사에서 모든 신도님들과 함께 원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처럼 저희의 기도가 법회의 안정과 화합을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책임감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도 관음재일팀은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를 믿고 더욱 성실히 정진하겠습니다. 더 많은 신도님들이 관음기도의 공덕을 누리실 수 있도록 활동을 넓혀 나가겠습니다. 관음기도에 동참하시는 신도님들께서 마음의 평안을 얻고 삶의 장애를 극복하시기를 발원합니다.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가 가득한 새해, 모두의 가정과 일상에 행복과 평화가 충만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삼보공양팀
삼보에 귀의하는 마음으로 2025년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삼보공양팀은 부처님, 법, 승가에 귀의하며 공양의 공덕을 널리 알리고 실천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정성으로 올리는 공양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신심의 표현이며 법회와 사중 활동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새로운 신도님들과 함께 금강경 기도 모임을 중심으로 신행활동을 더욱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삼보공양팀의 금강경기도 모임은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를 깊이 체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자리로 모든 신도님께 열린 모임입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신입회원들을 맞이하고 삼보공양의 공덕을 더 많은 이들과 나눌 수 있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삼보공양팀은 사중 행사에서도 부처님께 올리는 정성스러운 공양을 통해 법회와 불사의 원만함을 기원하며 법우님들과 함께하는 법의 자리를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삼보공양팀은 부처님의 가르침이 더욱 많은 이들의 마음을 밝히는 등불이 되기를 발원하며 신도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기대합니다.
삼보의 공덕이 여러분의 삶 속에서 지혜와 평화로 결실 맺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어린이청소년지원팀
조계사 어린이청소년지원팀은 아이들을 위한 자리만이 아니라 어머니들의 신행의 장이기도 합니다. 조계사에 온 아이들과 어머니들로 구성된 ‘어린이청소년 지원팀’은 법회뿐만 아니라 봉사에도 동참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선재법등’으로 창립된 당시에도 동참자가 많았지만 현재는 꾸준하게 젊은 자모님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 다. 이런 어머니들의 조직이 있기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전법활동도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린이법회에 참석하고 점심 공양까지 마치는 동안, 부모님들은 공양간에서 설거지하고 청소하며 사중에서 진행되는 봉사에도 많은 참석을 하고 있습니다. 둘째, 넷째 주는 부모님들을 위한 부모법회도 진행을 하며 봉사만이 아니라 불교 교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며 회원 간의 유대감을 강 화하고 불심함양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부모의 손을 잡고 사찰을 찾아 와야 많은 어린이들이 부처님 품 안에서 참다운 불제자로 자라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어린이청소 년지원팀’의 역할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젊은 사찰로 활동력을 키우려면 어린이 법회가 꼭 필요합니다.
연화팀
202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하는 전법에 앞장서는 연화팀이 되기를 서원하며 인사드립니다. 1999년에 지역법회를 시작으로 정진해온 연화팀은 올해로 창립 26주년을 맞이하는 신행단체입니다.
연화팀은 신행 정진과 봉사와 함께 음악을 통한 화합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월 2회 정기법회를 봉행하고 여러 사중 봉사에 참여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함께 배우고 많은 대중들에게 부처님 법을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팀 내 오카리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많은 분들께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를 음악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신입회원에게 기본교육 수강료를 지원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여 참된 불자로 거듭나게 하고 조계사 신도로 신행생활을 시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전법의 디딤돌 역할이라 봅니다.
2025년에도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여 많은 신도님들 과의 교감을 이어가며 신행 활동이 더 많은 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해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처럼 연꽃 같은 마음으로 모두가 깨달음의 길로 나아가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직장직능대승전법단
202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직장직능대승전법단은 창립 34주년을 맞이하는 조계사의 전통 깊은 신행 단체입니다. ‘상구보리 하화중생’ 대승의 정신을 바탕으로 직장과 사회 속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전법의 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극락전에서 스님을 모시고 법회를 봉행하고 유튜브 방송(조계사 대승법회)을 진행하고 있으며, 20여 년 동안 진행하고 있는 군포교와 조계사 어린이청소년 지원 활동을 통해 부처님의 가르침이 미래 세대들에게도 전해질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7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법회가 중단될 위기에는 발 빠르게 유튜브 방송을 시작하여 위기를 극복한 후 현재 180여 회의 방송경험과 탄탄한 운영진을 바탕으로 SNS 포교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찬불가, 시낭송 등이 어우러진 문화포교와 CEO초청강연회 등 직장직능대승전법단의 특화 된 신행활동을 통하여 2025년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전법 활동을 확대해 나 갈 것을 다짐합니다. 새해에도 법우님들의 가정과 직장에 평화와 화합이 깃들기를 기원하며 저희 조계사 직장직능대승전법단 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극락전에서 뵙게 되기를 기도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포교사전법단
다사다난했던 2024년 해가 저물고 ‘희망찬 2025년 푸른 뱀의 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혜와 변화의 상징인 뱀의 해를 맞아 모두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저희 조계사 포교사전법단 포교사들은 대한불교조계 종 포교사단 서울 지역단에 소속되어 있으며 부처님 혜명을 받은 조계종 포교사입니다. 또한 재적사찰이 조계사에 적을 둔 포교사들로 구성된 조직 단체입니 다. 포교가 곧 수행이고 수행이 곧 포교라는 기치 아래 포교사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수행과 봉사를 기본으로 불보살의 정신으로 포교사들을 규합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포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조계사 포교사전법단은 매월 실시하는 만발봉사, 백중인경봉사,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급식소 원각사 배식봉사, 재소자에게 부처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해 찾아가는 남부교도소, 부처님오신날 연등 모연, 국화꽃 판매 봉사, 국화빵 굽기 봉사, 목탁습의, 향기 가득한 아름다운 하모니로 각종 법회 및 행사의 음성 공양 등 그 외에 크고 작은 사중 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포교사전법단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행동으로 옮기며 상구보리 하화중생하는 보살의 삶을 배우고 실천함을 바탕으로 회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025년 새해에도 저희 포교사들은 포교일선에서 수행하고 포교, 정진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할 수 있도록 불도를 닦는 데 앞장서 시대에 맞게 부처님법을 전할 수 있도록 활발한 활동을 다짐해 봅니다.
항상 저희 포교사전법단을 신뢰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2025년 새해는 그 어느 때 보다 행복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 으십시요~!
조계사 (신도회 포교법회)
저작권자 © 미디어조계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