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조계사 뉴스

조계사보 칼럼

[연재] 신도회 소식

조계사 교육문화센터에 불국토 장엄되다

  • 입력 2024.04.01


교육문화센터 1층 연등장엄




갑진년 원년 조계사 교육문화센터 1층에 부처님께 올리는 연등공양의 불국토 장엄이 시작되었습니다. 조계사 일주문과 대웅전, 관음전, 극락전, 범종루, 도량등과 함께 연등공양을 올릴 수 있는 장소가 추가로 마련되어 불제자님들께 부처님 가피가 삼천대천세계로 울려 퍼지는 듯합니다. 이제 이곳에서 더 많은 중생들이 부처님법을 배우고 불제자로 거듭나 자리이타의 삶을살아가는 보살의 길을 가고자 할 것입니다.

 


육바라밀(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의 자비실천으로 가피를 받은 경험이 있으신지요?

 

저희 부부는 30년간 군대에서 생활하였는데, 배정되는 곳마다 군법당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부처님법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고 그냥 봉사하는 마음 하나로 거의 매주 빠짐없이 피아노 반주로 음성공양을 올리고, 법당도 관리하였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전역할 때쯤 되니 다음 일자리가 곧바로 생겼고, 보금자리도 마련이 되었습니다. 부처님법을 배우고 나니 이것이 바로 가피를 받은 것이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정관 김종필, 정각심 길은미)

 

 

상구보리 수행 중 특별하게 느낀 점이 있으셨는지요?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중생들은 욕심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계산적으로 살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상구보리 수행 중 욕심을 내려놓는 연습을 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마음을 많이 비우고자 노력하였고, 지금은 상당히 편안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삼보화 유경옥)


교육생으로서 배웠던 부처님법을 어떻게 실천하고자 하시는지요? 

기본교육을 받으면서 집착이 고통이었음을 알게 되었고, 반야심경 정진을 통해 마음이 차분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렇게 배운 것들을 저만 알기 아까워 지인에게 기본교육을 수강해 보라고 권유하였습니다. (선도향 장영화)

 

 

 

 


현생정토를 구현하는 불자로서의 마음가짐이 있으신지요?

저부터 먼저 하심(下心)으로 살아가다 보면 현생정토가 점차 구현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처님법을 먼저 배운 선배로서 예비 불자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을 자비롭고 욕심 없는 마음으로 대하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며 살아가려고 합니다.
(요혜지 정현진)

 

교육본부 문수행 정은희 (신도회 교육본부)

저작권자 © 미디어조계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