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조계사 뉴스

조계사보 칼럼

[연재] 신도회 소식

선림원동문팀 신년정기법회 법문

  • 입력 2024.03.01


수행본부 선림원동문팀에서는 매월 셋째 토요일 불교대학 4층 수행선원에서 좌선, 법문, 정진의 시간으로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정기법회를 열고 있습니다.수행의 결정적인 요소는 방향, 동기, 의도, 가피와 보리심의 동기로 깨어 있겠다는 의도와 선지식의 가피 참 본성으로 사는 것이라 합니다. 

법회에는 동문뿐만 아니라 참선과 명상에 관심 있는 조계사 법우님들께서도 열린 문으로 참석해 주신 가운데 불기2568(2024)년 갑진년 첫 법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날 법사스님이신 선감 혜원스님께서는 운명을 바꾸는 명상 “삶이 명상이 되고 선이 되게 하라.”는 법문으로 시작해 주셨습니다. 여러 가지 명상 종류에 맞게 위트를 넣어 쏙쏙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해 주셔서 듣는 내내 웃음도 짓고 대답도 큰 소리로 ‘네~’ 하며 무거웠던 얼굴이 가벼워진 듯해졌습니다.

법문 후 잠시 쉬고 참선과 정진을 하며 담소를 나눈 후 스님께서는 다가오는 입춘대길을 맞이하여 부처님법 전하는 짤막한법문으로 마무리를 해주셨습니다. 수행본부 기본선원, 자율선원에서는 자율정진도 함께 했습니다.

 

삶의 모든 순간이 명상이 된다면 그곳이 삼세 모든 부처님이 머무는 곳이다.

 

명상이란 

고요히 눈을 감고 차분한 마음으로 깊이 생각하고 일체 ‘잡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명상의 종류 

주의집중 명상, 메타 명상, 바디스캔 명상, 마인드풀니스 명상, 수행 명상, 음악 명상.

 

명상의 효능 

스트레스 감소, 집중력 향상, 정서적 안정, 심신이완, 숙면, 자존감 향상, 혈압 강하, 

면역력 향상, 원만한 대인관계, 삶의 질 향상.

 

불교적 명상

염불수행, 진언(다라니)수행, 독경, 사경, 108배, 참회, 사유, 참선, 봉사, 포행, 관법.

 

 


 

선림원동문 팀장 관음수 최명수 (신도회 수행본부)

저작권자 © 미디어조계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